본문 바로가기
유니티 Unity/키넥트 Kinect

윈도우에 키넥트v2 연결하기 - Kinect v2 for window

by TODAYCODE 2021. 9. 14.
반응형

어쩌다보니까 키넥트v2를 다루게 되어서 키넥트 정보를 정리해보고자 한다.

키넥트는 xbox의 주변기기로 사용되는 제품인데 종류가 3가지 정도된다.

키넥트v1, 키넥트v2, 애저키넥트(Azure Kinect)이다.

애저키넥트가 최신제품이다보니까 지금 시점에서는 이전모델들은 다 시기가 지난 제품들이다.

자료를 찾아보면 알겠지만, 키넥트v2도 더이상 업데이트나 지원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현실적으로 수년전 자료들만 즐비하다.

 

나도 열심히 찾아보면서 하고 있는데,

역시나 국내자료들은 거의 말라버린 상태고.. 오류가 발생해도 어디에 물어볼 곳도 마땅하지가 않다.

(뭔가.. 휠콜라이더 써서 레이싱 게임 만들때가 많이 생각난다..)

아무튼 키넥트v2를 컴퓨터PC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정리해보도로 하겠다.

 

우선, 키넥트v2를 컴퓨터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pc연결용 보조기기들이 필요하다.

인터넷에 검색하면 구매할 수 있으니 먼저 준비하도록 하자.

 


1. 윈도우용 키넥트 SDK 2.0을 다운받아서 설치한다

 

구글에 검색해도되고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서 이동해도 된다.

위의 사진과 같은 사이트가 나온다면, 다운로드를 눌러서 설치해주자.

 

Download Kinect for Windows SDK 2.0 from Official Microsoft Download Center

Important! Selecting a language below will dynamically change the complete page content to that language. Download The Kinect for Windows Software Development Kit (SDK) 2.0 enables developers to create applications that support gesture and voice recognitio

www.microsoft.com

 

2. 다운로드한 파일을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한다.

체크할거 체크하고 버튼 누를거 눌러가면서 설치하면 된다.

설치가 완료되면 시작버튼을 눌러보자.

 

3. 설치 확인 및 프로그램 실행

시작메뉴를 열었을 때 위에 보이는 3개의 앱,

Kinect studio v2.0 / SDK Browser v2.0 어쩌고 / Visual Gesture Builder 이렇게 3개가 설치되어있다면 제대로 된 것이다.

이중 키넥트 모양을 하고 있는 SDK Browser v2.0 프로그램을 클릭하여 실행하자.

 

4. 키넥트 연결 확인

SDK Browser v2.0를 실행하면 위의 사진과 같은 창이 실행된다.

여기서 첫번째에 있는 Kinect Configuration Verifier 탭에 오른쪽에 존재하는 재생버튼인 Run을 클릭하자.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뜰 것이다.

만약 이렇게 안뜨고 Update Configuration Definitions 탭 하나만 존재하는 창이 뜰 수도 있는데 그냥 기다리면 위에처럼 모든 항목들이 전부 나타날 것이다.

원래는 여기서 초록색 체크표시가 아닌 항목들은 조치를 해줘야하는데 나는 그냥 써보니까 문제가 없었다.

다른 글들 찾아보니까 첫번째 항목이 체크표시가 되도록 이것저것 하던데 전부 다 소용이 없었다.

그래서 그냥 써봤는데 그냥 됨.

어째뜬 이렇게 연결이 되었다는 것을 확인하면 이제 개발을 할 준비가 끝난 것이다.

키넥트 스튜디오 실행프로그램을 찾아서 실행해도 되고,

아니면 지금 실행되어있는 SDK Browser v2.0 창에서 필요한 것을 실행해도 된다.

 

5. 키넥트 스튜디오 v2.0 실행

키넥트 스튜디오 v2.0을 실행하여 키넥트의 동작을 확인할 수 있고 스크립트를 연경해서 사용할 수도 있는 것 같다.

일단 우측 상단에 보면 처음 실행했을 땐, Not Connected로 되어있으므로 이걸 클릭해서 키넥트와 연결을 해주자.

그럼 오른쪽 사진처럼 키넥트가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D와 3D로 변경하면서 볼 수 있고 오른쪽의 탭을 통해서 어떤 방식으로 볼 것인지도 정할 수 있다.

 


 

키넥트 v2를 윈도우에 연결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알아봤다.

사실상 나는 유니티에 연결해서 개발을 진행하기 때문에 해당 방식에 대해 더 깊은 내용은 잘 모른다.

이어서 다음번에는 유니티에 키넥트v2를 연결하는 방법을 포스팅하도록 하겠다.

반응형

댓글